유용한정보

아이 주식 통장 만들기 + 준비물 (한국투자증권 개설 완료) feat. 우리은행

블루애플 2021. 3. 21. 01:12

황금이맘 블루애플이에요.

황금이 태어나자마자 저축통장과 청약통장을 만들어서

다달이 10만원씩 저축을 하고 있긴 한데

요즘 금리가 너무 낮잖아요?!

이미 저보다 발빠른 고수님들은

아이 주식계좌를 개설해서

용돈받은걸로 주식을 사서 모으시는 분들도 계시던데

워낙 시장의 변동성이 많고

원금을 잃을 수도 있다는 생각에서

저는 좀 망설이고 있었어요.

그러다가 100만원을 1년동안 저축해도

이자가 1%도 안되는 초저금리 시대에

오히려 은행에 넣어두는게 마이너스는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들어서

주식계좌를 만들어서 안전한 곳에 투자하자 싶어

일사천리로 개설하게 되었는데요.

아이주식계좌 만들기 관심있는 분들을 위해

만들때 필요한 서류와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 가족관계 증명서 (상세) 또는 주민등록등본

✔️ 자녀기준 기본증명서 (상세)

✔️ 대리인 신분증 (내점인)

✔️ 자녀 도장 (입출금통장 신규 및 재발급시)

✔️ 친권자 전원의 의사확인필요

-유의사항 : 신규일 기준 3개월 이내 발급분

-주민등록번호 13자리 모두 나와 있어야 함

제 통장 만들때는 신분증만 있으면 되는데

아이 통장은 의외로 복잡하더라구요.

주식통장 개설을 위해 저는 주거래 은행인

우리은행에 방문했어요.

(증권사에 방문해야 하는 줄만 알았는데

주거래 은행에서도 가능)

아이 청약통장은 주거래은행에 개설이 되어 있는데

입출금 통장이 없어서

입출금 통장부터 개설을 하고,

제 신분증과 아이 도장, 필요 서류\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챙겨서 방문했답니다.

서류나 준비물이 갖춰지지 않으면

헛걸음 하실 수 있으니

꼼꼼하게 체크하고 챙겨가세요!

아이꺼라고 귀여운 핑크퐁

아기상어 통장으로 만들어주심~ ><

꺅.

입출금통장을 만드는 이유는

주식계좌와 연결한 통장을 만들기 위함인데요.

증권사가 워낙 많긴 하지만

미성년자 거래가 안되는 증권사가 있기 때문에

미리 생각해두고 가실 필요가 있겠더라구요.

그래서 저도 제가 주로 이용하는

미래에셋대우 증권사에 아이 주식계좌를 만들려고 했더니

미성년자 거래가 안되어서 (2021년 3월 기준)

한국투자증권에 연결했어요.

이렇게 연결하는 과정은 은행에서 다 알아서 해주시지만

은행 직원분도 어디가 되고, 안되는지 모르시기 때문에

하나하나 넣어봐야 아신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다시 싸인하는 작업을 두번 해야 했음..

드디어 아기주식통장 개설 완료!

 

주식통장을 개설하면

사이버 증권계좌 거래신청서 한장을 주실거에요.

그럼 여기서부터는 제가 직접

아이디등록을 마쳐야 하는데요.

은행 직원분이 콜센터 연결해서

문의하면 알려주신다고 했는데

콜센터 전화 했더니 앞에 대기 70명....?!

기다리다가 지쳐서 제가 그냥 해보기로 했는데

저는 워낙 한국투자증권을 이용하고 있어서

아이꺼는 어떻게 해야할지 몹시 헷갈렸답니다...

그래서 이미 보유중인 제 계좌 외에

아이꺼를 추가 등록 해야하는데

이거 완전 찾기 힘들게 숨겨뒀더라고요?!

일단 로그인 되어 있던 제 아이디 로그아웃을 먼저 하고

위에 보는 사진에서 빨간색 화살표 보이시죠?!

저기를 눌러야 진행이 가능해요.

(계좌는 알지만 무엇을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여길 눌러야 한다는 걸 이것저것 다 눌러보고 나서

발견 했네요.

 

그 이후에는 사이버증권계좌 거래신청서에 적혀 있는

증권계좌번호 앞 8자리를 입력하고

아이 생년월일을 입력하면

아이디 등록을 할 수 있게 되더라구요.

여기서 주의하실건,

은행계좌번호 아니고 증권계좌번호랍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 등록 후에

아이 공인인증서도 등록했답니다.

아이디 등록은 은행에서 증권계좌를 터주면

5일이내에 등록해야 가능해요.

굳이 증권서 콜센터 전화해서 대기 기다리면서

만들 필요 없었답니다.

어디로 들어가는지 방법만 안다면

쉽게 등록할 수 있는데

어디로 들어가는지 숨겨둬서

찾기가 좀 애매했던거 말고는

쉽게 등록할 수 있었어요.

이제 주식통장도 개설했으니

용돈 받으면 아이 통장에 넣어서

주식 한 주씩 사줄 일만 남았네요 하핫

증여세가 5천만원 이상 시 발생하는 걸로 아는데

너무 많이 벌게 해주면 안되는데

벌써 부터 배부른 고민을 하고 있네요.